티스토리 뷰

모바일 운영체제(OS) 시장의 패권을 놓고 iOS와 안드로이드의 싸움이 치열하자 리눅스재단은 두 모바일 운영체제에 모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리눅스재단은 그 해 9월 29일에 새로운 모바일 운영체제인 타이젠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곧이어 인텔과 삼성은 도전을 함께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후 NEC, SK텔레콤, NTT 도코모, 보다폰 등 통신사도 새로운 운영체제 개발에 거들었는데요. 안드로이드로 구글에 종속되는 것이 부담스럽다는 의사를 간접적으로 표현한 셈입니다.


타이젠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스마트TV, 넷북 등 다양한 기기에서 작동하는 표준 기반의 오픈 모바일 운영 체제입니다. 모든 API는 HTML5, JavaScript, CSS와 같은 웹 표준을 지원하며, 메시지, 멀티미디어, 카메라, 소셜 미디어, 시스템 서비스 개발은 웹 표준 환경에서 개발될 수 있습니다



타이젠은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같은 오픈소스 모바일 운영체제인데요. 누구나 타이젠 운영 체제의 개발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으며, 이미 이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개발 툴(SDK)을 이용해 타이젠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많은 기업이 타이젠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타이젠 기술 운영 그룹은 타이젠 오픈 소스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으며, 타이젠 플랫폼의 전개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개사와 통신사 등으로 구성된 타이젠 협회가 타이젠 상용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조직은 타이젠에 대한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서비스 생성 방법을 결정하고, 타이젠의 판매 방법을 결정합니다.


타이젠은 HTML5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HTML5는 텍스트와 하이퍼링크만 표시할 수 있는 기존의 웹 페이지 구성 환경에서 벗어나 오디오, 비디오, 그래픽 등 다양한 콘텐츠를 웹에 직접 표시할 수 있는 웹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ActiveX 및 Silverlight 없이도 비디오 및 그래픽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우선 다양한 모바일 기기 환경에서 동일한 사용자 환경(UX)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 앱 개발자는 iOS와 안드로이드용 별도 앱을 개발하지 않고도 HTML5를 기반으로 한 하나의 모바일 웹만 개발하면 된다는 것인데요. 그에 따라 개발비와 운영비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타이젠은 갑자기 혜성으로 떠오른 운영체제는 아닙니다. 리눅스 기반의 오픈 소스 모바일 플랫폼 리모와 미고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요. 타이젠이라는 이름은 2011년 9월 인텔이 이 프로젝트에 합류하면서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인텔은 타이젠에 합류하기 전 노키아와 손잡고 리눅스 기반의 모바일 운영체제인 미고를 개발했습니다. 그러나 노키아가 윈도폰을 개발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하기 시작하면서 미고는 길을 잃기 시작했는데요. 인텔은 리모게스, 미에고에 뿌리를 둔 새로운 모바일 운영체제(OS)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 삼성, 화웨이와 새로운 파트너로 제휴를 맺었습니다.


인텔과 삼성이 가세하면서 타이젠 개발 속도는 매우 빨라졌습니다. 2012년 4월 타이젠 1.0 정식 버전이 출시되었고, 2013년 2월 타이젠 2.0 정식 버전이 출시되었는데요. 타이젠1.0 코드명은 참제비고깔을 뜻하는 락스퍼, 2.0 버전의 코드명은 목련을 뜻하는 마그놀리아였습니다.


삼성전자는 2013년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2013에서 타이젠2.0을 공개했습니다. 1.0버전에서는 개발 도구에 불과했지만 2.0에서는 앞으로 타이젠폰이 어떻게 나올지 상용화 가능성을 보여줬는데요. 인텔은 HTML5에서 개발한 앱을 iOS나 안드로이드로 변환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반대로 iOS 앱을 HTML5 베이스로 변환하는 인텔 HTML5 앱포터 툴을 출시해 타이젠 앱 생태계를 만들었습니다.



타이젠은 개발자를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제공합니다. 타이젠을 사용하고자 하는 개발자는 반드시 타이젠 SDK를 설치해야 하는데요. 타이젠 공식 웹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SDK는 웹,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및 타이젠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한 몇 가지 도구와 문서로 구성됩니다. 타이젠을 가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에뮬레이터인 Eclipse로 구성된 통합 개발 환경(IDE), 소스 코드 구축 및 개발을 위한 툴체인, 동적 분석기, 유닛 테스트, 샘플 코드와 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타이젠 SDK는 Windows, Linux, Mac OS X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32비트 및 64비트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리눅스는 우분투 배포판을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