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ERA2019.03.28 10:34

Canon | Canon EOS 5D Mark IV | Pattern | 1/125sec | F/4.0 | 0.00 EV | 24.0mm | ISO-100 | Flash fired, compulsory flash mode

 

오늘은 (항상 그랬듯이)간만의 분노의 포스팅이 될 것 같네요.

DSLR카메라나 미러리스 카메라 보급율도 높아지고, 보급된지도 오래됨에 따라 전반적으로 아마추어층의 실력 상향평준화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최근 카메라 관련 유튜브 강의 영상 혹은 커뮤니티나 SNS등에서 흔히 보이는 케이스가 하나 있으니 바로 조명, 특히 순간광 관련된 이슈예요.

기본실력이 어느정도 상향평준화됨에 따라 일부 프로나 일부 아마추어분들중 일부가 차별화를 위해 여러 조명을 동조시켜 촬영하는 기법에 빠져드는건 사실 어찌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것도 분명한 차별화 요소의 하나가 될 수 있는건 맞아요.

문제는 그렇게 여러 조명을 동조촬영하는 기법의 맛을 본 일부 프로나 일부 아마추어분들이 그것만을 진리라 여기고 그것만이 옳은 방법이고 그 외 나머지는 모두 틀리다 내지는 비교할 가치도 없다는 식의 자세를 가진다는 점입니다.

특히 유튜브에 사진 관련 영상 올리고 수익을 얻고자 하는 분들중 자극적으로 강하게 말해서 클릭을 하나라도 더 유도하고자 하는 분들중에 이런 경향이 굉장히 두드러지고 있으며 요즘 유튜브로 사진 배우는 분들이 많다보니 그 영향도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이제는 이제 막 카메라 산 사람, 신혼여행 떠나는 초보 부부, 유럽으로 배낭여행 떠나는 아가씨들이 사진 조금 더 잘나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하는 질문에 "순간광 외장 조명, 즉 플래시 두개 이상에 무선동조기와 전용 삼각대를 챙겨가면 사진 잘나온다" 라는 댓글을 정말 진지하게 달아주고는 해당 영상 링크 걸고 클릭유도하는 그런 단계에까지 이르러있습니다. 어처구니가 없죠.

심지어 그 영향 받은 일부 조명 세개 네개 동조해서 쓴다고 자랑하는 분들 사진 보면 조명 갯수만 많지 ...사진은 정말 형편없는 수준을 넘어서서 고작 저따구로 찍을거면 조명 세개 네게 반사판은 왜 쓴건가 소리가 절로 나옵니다.

이전 순간광 관련 연작 강좌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조명을 쓴다해서, 조명을 디립다 많이 쓴다 해서 사진이 저절로 끝내주게 찍히거나 대단한 작품으로 변하지는 않습니다. 조명을 쓰는 근본적인 목적은 사진사가 원하는 어떤 사진을 현실에 구현하는데 빛의 강도와 방향등을 자유로이 조정하여 전체적으로 그리고 부분적으로 원하는 노출과 그림자와 명암을 얻어내는 것입니다.

아 물론 비싼 돈 주고 순간광 조명 서너개에 무선동조기 꽃아 때리면 마치 자기가 사진의 대단한 고수가 된것 같은 착각이나 기분이 들게 해주는 효과는 있어요. 하지만 실제로 대단한 사진이 찍힐지의 여부, 실제로 고수인지의 여부랑은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실제로 절대 다수의 아마추어 사진사에게 있어 필요한 실전 테크닉은 조명 서너개 기백만원어치 사서 무선동조 때리는 그런게 아닙니다. 대부분의 아마추어는 스피드라이트 1개도 겨우 살까말까고 그나마도 못사서 내장 스피드라이트로 때우는 경우가 다반사예요.

그런데 그런 실전테크닉은 못가르쳐주면서 "일단 스피드라이트를 카메라에 끼우지 말고 무선동조해야한다, 니 사진이 맨날 그모양인 이유는 스피드라이트 무선동조를 안해서다." 라고 하면 솔직히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카메라에 스피드라이트 플래시 직접마운트 하지 않고 무선동조 하면 사진 변하는건 맞아요. 근데 이말은 지나치게 아마추어들의 현실을 무시하는 가르침입니다. 애 둘 데리고 기저기랑 유모차 낑낑대는 부모한테, 난생 처음 카메라 사서 조작 어떻게 하는지도 모르는 초보한테, 홀몸으로 30일동안 배낭여행 가려는 여대생한테 할 소린 최소한 아니예요.

남에게 사진 가르치는 프로라면 "카메라에 스피드라이트 끼우고 사진찍으니 사진이 맨날 그모냥 그꼴이지 ㅋㅋ"라고 하기보단

"1카메라 1스피드라이트라도 이러이러 저러저러하면 난관을 극복하고 남들과 차별화되는 좋은 사진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라고 가르쳐야 하는거 아닌가요? 아니면 그런 비법은 정작들 모르는건가요?

아무리 유튜브 클릭 수익, 책 판매 수익이 중요해도 그렇지...무슨 맨날 입만 뻥끗 했다하면 다중조명 무선동조...솔직히 이건 아니라 봅니다.

그리고 일부 조명 제품 판매 회사 요즘 프로모션이나 광고 보면 후보정으로 쉽게 해결가능한것도 비싼 조명을 여러개 써서 어렵게 해결해야 더 프로페셔널하고 더 대단하며 더 뿌듯하다 는 식으로 분위기를 만들어가며 비싼 조명 여러개 사야 할것같은 분위기를 만들던데...아마추어분들은 그런거에 속아 넘어가실 필요 없습니다. 

후보정으로 커버할거 최대한 후보정으로 커버하면서 스피드라이트 살 돈 아끼는것도 아마추어에겐 분명 하나의 해법입니다. 찍을때 잘찍어야 고수고 후보정으로 커버치면 하수다...뭐 그렇게 생각하는건 자유지만 남에게 강요하면 안되죠. 

저도 애 둘 키우며 사진찍는 아마추어지만 아이들과 외출나가 사진찍으면서 플래시 없이 찍거나 껏해봐야 한개 필요에 따라 바디에 마운트해서 찍는게 애아빠에겐 사실상 한계예요.
조명 막 두개 세개 셋팅하고 반사판 놓고 사진찍고 싶은 마음은 1도 없으며 행여라도 만약 실제 그렇게 한다? 아이들이 지치고 짜증나서 다음번부터는 다시는 애아빠랑 사진찍으려 하지 않을겁니다. ㅋ


아마추어의 현실은 그런거예요. 누군 조명 여러개 쓸 줄 몰라서, 여러개 쓰는게 좋은줄 몰라서 말 안하는게 아니라구요.

하다못해 무조건 여러개 쓰는게 맞고 1스피드라이트 쓰는건 무조건 틀렸다는 식으로는 말하지 말아야 한다고 봅니다. (......)


ps) 티스토리 바뀐 편집기 글자수 많아지니 정말 짜증나게 느려지고 뻑나는군요. -_-;;

Posted by 오럴그래퍼 선배/마루토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프리베넷

    dslr 외장라이트만해도 같이 데이트를 나온건지 모델일을 하러 나온건지 헷갈린단 소리 듣고 폰카로만 간단히 찍고 있는 상황에서 저렇게 준비하면 차여도 할 말 없을거 같단 생각이 들어요.^^;

    2019.03.28 10:52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런 답변 하는 분들 심리도 사실 되게 뻔하다고 생각해요. 나는 조명 여러개 쓰는 조낸 전문가다 그게 얼마나 좋은지 너에게 알려주는 척 나를 어필하마! 이런거죠. ㅋ

      2019.03.28 11:03 신고 [ ADDR : EDIT/ DEL ]
  2. 저야 사진을 유투브로 배운 게 아니라 정확히는 모르지만.. 글만 봐선 강의의 탈을 쓴 잰체? 로만 보여요. 사진이 먼저인지 장비가 먼저인지... 장비 많고 좋으면 사진이 잘 나오기야 하겠지만 그게 전부는 아닌데..

    2019.03.28 16:3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프로가 좋은 장비 많이 갖춰 퀄좋은 사진 얻는건 사실 어찌보면 당연한 거죠.
      아마추어는 없는상황에서 어떻게 현명하게 땜빵할까가 중요한건데 ...

      2019.03.28 17:35 신고 [ ADDR : EDIT/ DEL ]
  3. 카메라 가 장난감이 되는거 한순간이지요. 거 있잖습니까. 골프도 레슨프로냐 아니냐 요리도 돈많은 부자들의 유희냐 아니냐 카메라도 돈버는 도구냐 유희냐에 따라 위치와 의미가 엄청나게 바뀌지 않습니까

    있는자의 돈♬♪♫....유식한 말로 mens gear냐 아니냐의 현실과

    사진사가 되기 위해 고가의 장비를 살돈이 없어 대출을 받던지 빌려야 하는 현실과 같이 존재 하지요. 아마 프로 경계도 모호해지고 컴퓨터의 발달로 보정도 사진의 일부라는 사람들도 생기고....

    사진작가면 사진을 팔아 먹고 살든 전문 잡지에 투고를 하든 그렇게 살아야 하는데 실제로는 유튜브나 블로그 카페에서 말로 먹고 사는 분도 무수히 많고요. 자칭 타칭 사진작가....아마추어든 프로든 말 입니다.

    사진여행 멘토라 쓰고 가이드라 읽히고 불리는 사람도 많아지고....

    사진작가는 줄어들고 사진예능인만 늘어나는 세상에 살고 있어 그런가 봅니다.

    님도 그러게 생각 하시지 않겠냐 감히 생각해 봅니다.

    2019.03.28 20:3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컴퓨터는 누군가에겐 밥벌이도구고 누군가에겐 겜기고 누군가에겐 드라마감상기고 누군가에겐 저작도구고...카메라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장난감이어서 나쁠것도 없고 밥벌이도구일수도 있고 콜렉션일수도 있고 뭐 그거야 각자의 자유죠.
      제말은 결국...우열을 따지려 들면 그리고 정답은 하나뿐이라고 우기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문제라는겁니다.

      2019.03.29 00:00 신고 [ ADDR : EDIT/ DEL ]
  4. 하우스블렌드

    그냥...아빼가 쓰던장비 물려받아서
    이것저것 재지 않고, 지들 맘대로 사진담는 우리애들이 현답으로 보이네요.
    누가 뭐라고 하든...

    재미있게...원하는대로 즐기는 사진.

    취미사진사의, 아마추어의 정점이라 봅니다...^^;

    이 글 보면서 또 한번 느끼게 되는 점이네요..

    2019.03.29 10:39 [ ADDR : EDIT/ DEL : REPLY ]
  5. 비밀댓글입니다

    2019.03.29 13:58 [ ADDR : EDIT/ DEL : REPLY ]
  6. 과객 1

    마선생님 글이 좋아서 가끔 들러 눈팅하는 사람입니다. 글의 내용에 동의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좋아하는거구요..
    그런데 이 번 글에 대해서는 조금 다른 의견을 갖고 있어서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같은 카메라를 사용하여도 막 입문한 사람과 조금의 경험이 있는 사람의 사진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 초보자분들도 어느 정도의 경험이 생기면 그 지나간 시간의 크기만큼 사진의 퀄리티가 높아지는 것이구요..

    조명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사진보다 더 어려운 것이 조명작업이 아닐까 합니다.
    이 역시 많은 시도와 경험을 통해 수준을 끌어올려야 만족할 만한 조명이 만들어지고 만족할 만한 사진이 나오는 듯 합니다

    자연광하에서는 빛의 아쉬움이 있어도 그냥 찍을 수 밖에 없는데 순간광이건 지속광이건 보조로 사용할 빛이 있다면, 그리고 그 빛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면 당연히 좋은 것이 아닐까요..
    야간에도 ISO 100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다면 이 역시 좋은 것이구요. 또한 조명을 사용하여 명부와 암부의 극적인 콘트라스트를 만들어내는 것 또한 재미삼아 할 만 합니다.

    물론 가족과 놀러가서.. 이런 경우에 까지 조명을 챙긴다는 것은 조금은 맞지 않는 것이구요.. 아이들 뛰어노는데 조명 맞추어야하니 거기 꼼짝마라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기는 하죠
    .
    일부 진사님들 중에 자신의 사진 실력보다 월등하게 큰 장비부심을 가진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
    위의 댓글에 언급하신 뷰티디쉬를 가지신 분도 그런 사람들 중 하나가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런 분들이 장비부심으로 사진을 즐긴다면 그 또한 사진을 즐기는 길의 하나라고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유튜브에서 조명 강조하시는 분들도 그 분들이 살아가는 방법 중의 하나라고 보아주시면 어떨까 하는 마음도 같이 있습니다만 지나치다 싶으면 야단은 맞아야겠지요.

    조명은 있으면 좋습니다. 장비 가격은 한 번 구매하면 거의 영원이니까 별도로 치더라도 매번 들고 다니고 메고다녀야 하는 수고와 노력을 감수한다면요..
    한 가지, 조명은 하나만 잘 써도 훌륭합니다. 4개의 조명은 보조없으면 갖고 다니지도 못하구요.

    마 선생님 글이 언뜻 들으면 조명은 허영이다. 필요없다라고 잘못 해석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마음으로 몇자 적습니다.

    2019.04.08 13:54 [ ADDR : EDIT/ DEL : REPLY ]
    • 말씀하신 부분 거의 전부에 동감합니다. 조명의 중요성 그 자체는 저도 블로그에서 수차례에 걸쳐 반복적으로 언급했던 사항이고요.

      제가 꼬집고 싶었던 건 완전 생 초짜한테 자신이 고수임을 어필하기 위해 다중조명 아니면 다 틀리다는 식으로 가르치려 드는 몇몇 조명빌런들이예요.

      아마추어한테까지도 조명 하나만 쓰거나 안쓰면 무조건 잘못이고 틀린거다 라는 식으로 나오는데 제가 화가 안나면 이상한거죠. (......)

      심지어 모 조명프로페셔널 유튜버라는 사람은 영상에서 "댁들이 플래시를 하나만, 그것도 카메라 핫슈에 마운트해서 사진찍으니까 사진이 아무 발전이 없고 맨날 거기서 거기지" "나 말고 다른 조명에 대해 언급하는 블로거나 유튜버들은 다 볼 필요도 없는 쓰레기"라는 식으로까지 이야기하는데 어이가 없어 헛웃음이 날정도였어요.

      그깟 알량한 조명 갯수 조금 더 쓸줄안다해서 그렇게 말하면 그건 프로 자격이 없는거죠.

      2019.04.08 14:07 신고 [ ADDR : EDIT/ DEL ]
    • 과객 1

      그거는 완전히 잘못된 생각입니다.
      내가 최고다라고 우기는 사람치고 최고 못봤습니다... UFC에서도 깝치던 선수들이 깨지지요...

      2019.04.08 16:37 [ ADDR : EDIT/ DEL ]
    • 네. 그래서 제가 그 누구보다 조명을 긍정함에도 불구하고 이 포스팅을 작성하게 된겁니다. 하도 어이가 없어서요...

      2019.04.09 10:15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