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ERA2017.10.07 16:44

Canon | Canon EOS 5D Mark IV | Pattern | 1/125sec | F/8.0 | 0.00 EV | 24.0mm | ISO-200 | Flash fired, compulsory flash mode

 

 

 

1. 매번 있는 일이긴 하지만 아마추어 사진사와 아마추어 모델 사진 촬영에 있어

페이 문제 만큼이나 성추행, 성범죄 문제도 자주 발생합니다.

너무 많이 발생해서 일일이 세는게 힘들정도인데....

얼마전에는 성범죄를 인정한 사진사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여러분, 사진이 뭐길래 사람이 사람을 괴롭히고, 건드리고, 죽기까지 해야 하는걸까요?

심지어 일이 아닌 취미로 하면서...이젠 진짜 이런 일 지긋지긋합니다.

 

Canon | Canon EOS 5D Mark IV | Pattern | 1/125sec | F/8.0 | 0.00 EV | 50.0mm | ISO-200 | Flash fired, compulsory flash mode

 

2. 매년 있는 일이지만 올해도 불꽃축제 촬영을 두고 자리맡기, 삼각대 미리 펼쳐두기를 비롯해

여러가지 잡음이 많았습니다만 압권은 역시 주차장 건물에서 환기구가 깨지며 꼬마들이 아래로 낙하한 사건이죠.

꼭 사진과 관련된 사건이 아닐수도 있으나 전 이것도 본질은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보고, 찍는것보다 더 중요한게 바로 안전인데 그게 안지켜저요....

 

 

Canon | Canon EOS 5D Mark IV | Pattern | 1sec | F/8.0 | -1.67 EV | 45.0mm | ISO-100 | Off Compulsory

 

3. 해외에서 찍은 사진을 표지로 하여 사진 엣세이 책을 출간하신 분이 계셨는데

해당 서적 표지에 뒷모습이 들어간 한국분이 초상권을 주장,

자기 사진이 들어간 책을 서점에서 치워달라 요구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전혀 모르는 사이가 아니라 같이 여행을 했던 사이지만 법적 효력이 있는 서명같은걸 받지 않았기에 문제가 생겼는데..

놀랍게도 많은 사진사분들은 이의를 제기한 사람을 미친놈으로 몰아가더군요.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뒷모습이라 할지라도 구분된다면 초상권 인정되는거 맞습니다. (판례도 존재함)

애초에...법적으로 효력이 있는 허락을 받았었으면 아무문제 없었을 일입니다.

21세기는 사진을 찍는것보다도 먼저 법적으로 살펴봐야 할 일들이 많습니다. 이것도 그런것의 한가지인 거구요.

결국 사진사분께서는 책들을 서점에서 수거했다 합니다. 원칙적으로는 이게 맞습니다.

 

Canon | Canon EOS 5D Mark IV | Pattern | 1/125sec | F/8.0 | 0.00 EV | 24.0mm | ISO-200 | Flash fired, compulsory flash mode

 

4. 요즘 카메라 사진 관련 장비 리뷰를 유튜브에서 동영상으로 하는 분들이 늘고 있죠.

그중 최근 대두되는 유튜브 리뷰어 한명이

각 브랜드 회사들로부터 협찬 받은 것을 숨기거나 밝히지 않고 사용기, 체험기를 올린 다른 유튜버들을

따끔하게 꼬집는 영상을 올려 화제가 된 바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받았으면 받았다. 빌렸다면 빌렸다. 댓가를 받았으면 받았다고 명확하게 밝히는게 맞습니다.

오히려 그거 숨기고 안적는게 더 리뷰나 사용기의 신뢰도를 떨어뜨린다 생각해요.

앞으로는 블로거건 유튜버건 좀 더 투명하게 밝힐거 다 밝히고 활동하는 사례가 늘었으면 합니다.

 

Canon | Canon EOS 5D Mark IV | Pattern | 1/125sec | F/8.0 | +0.67 EV | 34.0mm | ISO-400 | Flash fired, compulsory flash mode

 

5. 누드촬영회에서 모델의 누드를 촬영하고 이를 포스팅 했던 전문 사진작가 분이

모델 및 모델 소속사로부터 고소를 당한 사건이 얼마전 있었습니다.

제가 몇년전부터 가능성을 점쳤었던 일이긴 한데...

사진과 관련하여 초상권이 아니라, 성추행쪽으로 고소를 한겁니다.

1번 사건과는 달리 실제로 성추행이 촬영현장에서 발생했다거나 한 것은 아니지만

누드 촬영때 초상권 및 퍼블리싱, 그리고 촬영 전반에 대해 서류를 구비하고 상호 서명을 했어야 했는데

그런 부분이 누락되고 적당히 구두 합의만 되다 보니 법적 효력이 있는 증거가 없는 상태에서

사진의 퍼블리싱을 성범죄쪽으로 몰고 들어가면

현행법상으론 사진사는 사진사대로 꼼짝없이 손도 발도 못쓰고 범죄자 될수밖에 없습니다.

찍는 쪽도, 찍히는 쪽도 모두 법적으로 확실한 합의가 필요한 사항이 바로 누드임일 재삼 확인하게 해주는 사건이라 봅니다.

 

 

Canon | Canon EOS 5D Mark IV | Pattern | 1/125sec | F/8.0 | 0.00 EV | 70.0mm | ISO-100 | Flash fired, compulsory flash mode

 

 

 

6. 약간 개인적이긴 한데, 구글등에서 [사진]을 키워드로 검색시

제 블로그 포스팅들이 상위권에 올라가는 경우가 좀 많았는데 이로 인해 아이들 사진이 지나치게 상위에 많이 노출되고 있더군요.

그래서 해당 포스팅의 사진들을 변경하던가, 포스팅을 내리던가, 사진을 삭제하던가 하는 작업을 약 1개월에 걸쳐 행했습니다.

다행히 지금은 이미지 검색에서 제 아이들 사진이 훨씬 덜 검색되게 되었는데요....

 

세상이 하도 험하고 또 엄하기 때문에 원래는 내년 2월을 기점으로 아이들 사진을 더이상 올리지 않으려 했었지만

좀 앞당겨서 앞으로는 일절 아이들의 사진을 온라인 상에 올리지 않을 예정입니다. (일부 리뷰때 어쩔수없는 경우만 빼고...)

즉 향후 제 블로그 짤방은 지금도 그렇지만 거의 건프라나 의미없는 풍경 위주가 될거예요.

아이들 예쁜거 자랑하고 싶은 마음은 여전하지만, 그걸 절제할 줄도 알아야 한다 생각하기에...

 

 

Canon | Canon EOS 5D Mark IV | Pattern | 1/125sec | F/8.0 | 0.00 EV | 59.0mm | ISO-400 | Off Compulsory

 

7. 경복궁이나 창경궁등에서 상업/피팅 촬영은 허락받아야 하지만 일반 촬영은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착각하시는 사항중 하나인데...이런 사적에서 상업 촬영 못하게 하는 이유는

저작권 때문이 아니라 촬영으로 인해 일반 관람객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관리차원에서 막는 것이며 그 근거는 궁능원 및 유적관람 등에 관한 규정에 의거합니다.

반면 특정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건물은 저작권에 저촉되요.

일반 촬영이야 문제삼지 않지만 상업 촬영은 허락이 필요합니다. (작품활동도 마찬가지)

최근 국제적으로 각 국의 랜드마크 사진들에 대해 저작권을 어떻게든 만들어 내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파리의 에펠탑 그 자체에는 이제 저작권이 말소되어 낮에는 얼마든지 찍어도 되는 케이스인데요....

에펠탑의 야경 찍어 상업적으로 쓰면 저작권에 걸립니다.

이는 에펠탑을 비추고 있는 야간 조명 -_-;; 에 저작권이 있기때문이거든요.

이런 사실 잘 모르면 경을 치는 수가 있습니다. 부디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십몇년간 사진에 관련된 사건사고 기록들을 모으고 스크랩 하고 있긴 합니다만

그런 기록을 모으다 보면 최근 정말 세상이 크게, 빠르게, 많이 변하고 있다는 것이 새삼 느껴집니다.

 

그러한 흐름은 막고자 해서 막을 수 있는 것도 아니며

흐름을 막는게 능사인것도 아니예요. 성추행이나 초상권 문제가 특히 그러합니다.

20세기 식 사고방식 고수하시다간 바로 쇠고랑 차는겁니다.....

 

 

연휴라고 마냥 포스팅 쉬기가 뭐해서 ...;

즐거운 연휴, 마무리 잘들 하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오럴그래퍼 선배/마루토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강준형

    뒷모습에 대한 초상권과 에펠 탑 야경은 상상도 못했네요;; 감사합니다 ㅠ^ㅠ

    4번은... 그렇기 때문에 마루토스님과 그 분(아직 영상이 많진 않지만 ㅠ)을 제가 사랑.... 크흠...

    2017.10.07 20:0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산내들

    좋은 말씀, 옳은 말씀입니다.

    굿 셔터~

    2017.10.07 23:0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비밀댓글입니다

    2017.10.08 00:45 [ ADDR : EDIT/ DEL : REPLY ]
    • 어...5번글은 현장에서의 성추행/성폭행과는 관계 없이 신고한 사례 맞습니다. 제가 기본적으로 촬영에 성범죄 얽히는거 진짜 싫어하기때문에 그랬더라면 이렇게 안썼죠. 찍을땐 멀쩡히 찍었는데 온라인에 포스팅 한것, 그것도 뉴스성 게시물을 두고 합의 없이 올려서 성적 수치심을 느꼈다고 신고한 경우예요. 성범죄 관련 법을 역으로 활용해서 무고한 연예인등을 대상으로 협박하는 그런 사례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는 그런때도 '설마 아니땐 굴뚝에...'이러면서 연예인들 욕하는데 실제론 아니땐 굴뚝인 경우도 많았지만 뉴스 나가고 나면 이미 죽일놈 되어버리는 그런 경우 말이예요. 이경우는 그경우입니다.

      2017.10.08 10:40 신고 [ ADDR : EDIT/ DEL ]
  5. 랩터

    글과는 상관 없는 글인데..
    덥젯 엄청 잘 찍으셨네요...!!
    연휴동안 만들려고 초판 질러는 놓았는데
    아직 봉지도 못 깠어요.

    2017.10.08 11:1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박성호

    반갑습니다^^ 연휴 잘보내셨습니까?
    전..다른분들 사진만 보며 "오~우와~"만 하는 입장이라..ㅎ
    늘 잘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쌀쌀합니다. 감기조심하세요~ 충성!

    2017.10.09 08:3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말괄량이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_+
    몰랐던 사실들이 많네요

    2017.10.09 15:1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1은 제가 사진을 시작한 04년부터 한결같이 매번 튀어나오는 일이고, 사진을 찍는다는 핑계로 작업하는 양반들도 꽤 많죠.
    5번은 좀 조심해야겠지만, 제가 누드를 찍을일은.. 전부터, 앞으로도 없겠죠(..)

    2017.10.10 09:3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Area88

    프랑스인가? 자기 아이들 사진을 동의 앖이 sns에 올려도 징역형이 가능하다는 기사가 작년엔가 있었죠. 그냥 하늘이나 찍고, 풀이나 ㅉㄱ어야 하겠습니다.;;

    2017.10.10 09:4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0. 피사로

    늘 님글 잘보구 잇는사람인데요...요즘 ROW파일 을 DPP에서 불러올때 인코딩실패 햇다구 뜨는데 이유가 몬지...답답해서 질문올려봅니다,,마루토스님은 상세히 갈켜줄거같아 물어봅니다

    2017.10.12 23:0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피사로

    죄송합니다..워낙이 초보라 질문조차도 좀 그렇긴하네요.요즘은 정상적으로 작동은 되긴합니다.앞으로도 조은글 잘보고 배우겟습니다.

    2017.10.16 22:3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거리사진

    마루토스님은 아직도 초상권을 만고불변의 진리인냥 보듬어 않고계시네요. 안녕하세요 일전에 아이피 차단 않할거라고 하셔서 제 의견 말씀 드렸더니 결국 차단해버리셨던 마루토스님의 흑역사 속 인물입니다. 아무튼 제가 말씀 드렸던대로 초상권은 낡은 개념이 되어가고있어요. 수많은 사람들이 거리에서 사진을 찍고있는 요즘 환경에 맞추어서 제도가 만들어지고 있구요, 또 우리나라도 그렇게 될거예요. 뭐... 본인 생각이 그렇다면 어쩔수 없는 것이긴해요. 다만, 자신의 주관을 억지도 남에게 떠먹이려 하는 모습은 별로 아름답지 않네요.

    2017.10.18 04:5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국내 및 전세계에서 초상권이 낡은 개념이 되서 거기 맞춰 제도가 만들어지고 있다는 근거, 만드는 사람들의 명단 증거 자료 제시해주세요. 근거 없이 떠드는 모습은 추합니다-

      2017.10.18 09:31 신고 [ ADDR : EDIT/ DEL ]
  13. 거리사진

    참, 그리고 차단하셔도 별로 소용은 없을것 같네요. 그냥 차단하지 마세요. ^^
    요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남의 사진보고 허락을 받았느냐... 초상권이 어떻다... 따지시고 충고하려 하시는 분들의 무례함에 조금 지쳐서요... 그래서 머리식히려다 그만 이 글을 봐 버렸네요. 저또한 같은 무례를 범하는 것은 아니길 바라며.

    한가지 더, 마루토스님은 초상권에 대해 지나칠 만큼 집착하시는 것 같아요. 때문에 표현이 조금 공격적으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조금은 여유를 가지고 상대방의 이여기에 귀기울여 보시면 님의 오해가 풀릴 수 있지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2017.10.18 05:2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마루토스님, 아이피 블록을 걸어 놓으시고 대답을 구하시면... ^^;
    일단 아이피 블록하신것 부터 풀어주세요. 그래야 답을 드리지요.
    그리고, 자꾸 공격적으로 말씀하시는 것 겉아요. 말싸움이 아닌 대화를 원하신다면, 조금 자제를 하시길 부탁드려요.

    2017.10.18 12:4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비슷한 유형의 분들도 한두번 뵙는게 아니라 말이죠. 전 솔직히 뉘신지도 모르겠어요. 그냥 답변, 증거제시 해 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 제 말투나 제 태도 문제 실컷 삼으세요. 아니면 그냥 가셔서 본인 블로그 만들어서 거기서 노시던지.

      2017.10.18 13:56 신고 [ ADDR : EDIT/ DEL ]
  15. 저 같은 분들이 꽤 되는가 봅니다. 여러분들로 부터 같은 말씀을 듣는다면, 본인을 한번 돌아보는계기로 삼으시는 것도... 물론 않그러시겠지만.

    저는 마루토스님이 거리사진을 경험해 보셨는지 궁금해요. 건담만 찍는 것도 좋지만, 부끄러워 하지 마시고 거리에서 허락을 청해보세요. 아름다운 분을 보시면 눈으로 교감하시고 촬영 후 눈인사를 보내세요. 깔끔하게 갖춰입으시고, 부담스럽게 커다란 디에세랄보단 말고 작고 예쁜 레인지파인더를 사용해보세요. 혹시 너무 들이대시다가 거리에서 크게 창피를 당한 경험이 없으시다면...

    같은 표현이라도 글과 말이 전혀 다른 뉘앙스를 주기도 한답니다. 막상 사진기를 들고 거리에 나서면 님이 성상허는 것과는 다를거예요. 제가 드린 말씀대로 한번 해보세요. 건담 말고도 많은 새로운 친구를 만나실 수 있을거얘요. 오프라인에서 진짜 사람들을 말이죠.. 이렇게 투정부리듯 온라인에서 남들 비난허시는 것이 별로 좋아보이지는 얺아요. 파리의 밤하늘이 예뻐서, 야경이 예뻐서 담은 사진 안에 에펠탑이 걸려 있으면 잘라내실것 같아요 마루토스님에게 저작권은 소중하니까요.

    본인이 정한 룰 때문에 자기 창작에 제한을 두는 것은 자유이긴 해요. 거기에 드릴 말씀은 없어요. 하지만 겁을 주는 방식으로 다른 사람의 창작활동까지 가두려 하지는 마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님이 경험하신게 다는 아니예요.

    저에게 구하시는 답은 차단을 해제하시면 드리죠. 정말 답을 원하시면 블록을 거두어 주세요

    2017.10.18 14:3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네. 많아요. 허락도 뭣도 없이 남들 도촬하고 작가연 하는 사람들이 제 글 보고 시비거는 분들 되게 많아요. 정작 자기들은 반성안하고말이죠.

      그렇지만 그런 많은 분들중에서도 제가 건담 사진만 올린다 해서 건담만 찍고 있을거라 단정짓고 짐짓 웃사람인양 가르치려 드는 생각 짧고 무례한 분은 아주 드물어요. 박수쳐드릴께요.

      그나저나 답변과 증거자료는 언제 볼수있나요? 깃 댓글 다실 수 있는거 보면 차단 안차단 여부는 전혀 상관없어보이네요.

      뭣보다도...알아도 풀까말까지만 위에 말했듯이 전 댓글 다시는 분이 누군지 모릅니다. 제가 기억할거라고 자신하시나본데 자의식 쩌시네요.

      여튼 다음 댓글은 증거자료와 답변이 되길 아주 조금 기대하봅니다.

      2017.10.18 16:37 신고 [ ADDR : EDIT/ DEL ]
    • 현업작가

      현업 상업사진가로서 한마디만 할께요,,
      나대지 마세요
      사진을 업으로 하는 사람으로써 초상권에 대해 왈가왈부 하는 아마추어의 쉰내나는 타자놀림이 짜증날 뿐입니다
      마루토스님에게 말하는 거리사진님의 말투는
      늙은 노인이 손자에게 말하는 투의
      굉장히 거슬리고 비아냥대는 듯한 느낌입니다.

      깔끔하게 입고 레인지 파인더?
      요즘은 깔끔하게 입고 요청하면 안해줍니다
      작가들이 왜 히피스타일로 입고 레게/장발머리하며
      DSLR들고 거리 섭외를 몇시간씩 걸려하는지
      최소한 기본은 알고와서 깝쳐봐야지,,,

      한국만큼 초상권 함부로 남용하고 상대방에게 피해입히는 국민성이 흔한줄 아나,,, 법 지키라고 글쓰니
      지키지 말라고 시비터시네...

      2017.10.19 03:20 신고 [ ADDR : EDIT/ DEL ]
    • 애초에 제가 거리 사진 안찍는다고 어찌 확신하는지는 둘째 치더라도 ...레인지 파인더 카메라 타령은 진짜 웃겼습니다. ㅋㅋ

      2017.10.19 10:54 신고 [ ADDR : EDIT/ DEL ]
  16. 원하시는 대로 답을 드리려면 링크도 걸어야 하고 간단치가 않아요. 블록를 푸시면 답을 드리기가 훨씬 수월해져요.
    그냥 블록을 푸시면 되는데 왜 궂이 않하시는지...
    그나저나 거리사진 경험은 없으신 것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2017.10.18 16:3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제 댓글 읽고는 계신건가요? 누구신지 몰른다니깐요? 엣헴 하시면 어머 하고 알아서 알아봐드릴만큼 자기가 대단하다 생각하시나본데...자의식 과잉이랑 난독증 대단하시네요.
      그냥 답하고 증거자료 제시하세요. 그냥 하면 되는데 왜 굳이 안하고 다른 핑계만 죽어라 대시나요? 그냥 그런 자료 없는걸로 이해하면 될까요?

      2017.10.18 17:04 신고 [ ADDR : EDIT/ DEL ]
  17. 1번에 해당하는 사건은 가해자 죽은거 보고 잘 죽었다고 웃는 트위터리안들이 좀 보여서 어이가 없었죠.

    법적처벌도 피해자들에게 제대로 보상이 이뤄지기도 전에 죽은건데, 이 두가지가 제대로 이뤄지고 가해자도 개과천선하길 바랬거든요.

    때린놈은 금방 잊어도 맞은 놈은 평생을 기억하는게 폭력인데 가해자가 형벌을 받거나 죽는것에만 관심있고 피해자들이 재활치료받는것과 비슷한 범죄재발에 대해서 신경도 안쓴다면 사건은 미궁에 빠진거나 다름없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예전에 마루토스님께서 꾸.준.히 강.조.했.던 사진을 하기 전에 사람부터 되자는 말이 계속 뇌리에 박히네요.

    2017.10.19 01:0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8. 팝코넷에 누군가가 이 리플들을 링크 했네요 ㅎㅎ
    누구일까 ㅎㅎㅎ

    2017.10.19 07: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팝코넷에 리플 링크는 할수있어도 사례와 증거 자료 제시는 못하겠는 누군가겠네요. :)

      2017.10.19 10:51 신고 [ ADDR : EDIT/ DEL ]
    • 오늘 생각나서 다시 봤더니
      글쓴이는 10월 19일 새벽 2시 좀 넘어 가입해서 이글 하나 달랑 썼고,
      부암동 어쩌고 하는 찬성 댓글 단 이는 10월 20일 새벽 4시 가입해서 저 댓글 달랑 썼네요.

      차명질?을 해도 어쩜 이리 티나게밖에 못하는지 쯔쯔...냥이님이 상대할 가치도 없으니 가만 두셔요;;

      2017.10.20 10:43 신고 [ ADDR : EDIT/ DEL ]
    • 이 댓글 적고 나니깐 엄휘 뜨끔했는지 바로 글삭제 하고 튀었네요...
      아무도 동의 안해주니 자기가 차명으로 다른사람인척 여론몰이하다 들키니 증거인멸...국정원 댓글부대도 아니고 참 수고 많네요. 이런 범죄행위도 아무렇지 않게 저지르는 사람이 찍는 거리 사진에 무슨 진정성이 있고 예술성이 있을런지...쯧쯧...

      2017.10.20 12:55 신고 [ ADDR : EDIT/ DEL ]
  19. 무심한검객

    여기가 말꼬리 잡아 강요하다가 안되면 차단한다는 불로구 인가요 ㅋㅋㅋ
    논란으로 큰 블로그 논란으로 망하는거 아닌가유, 레드준표 형님처럼...

    2017.10.19 10:1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버섯각

      ㅋㅋㅋ 그런가봅니다, 좀더 서로 강요하다가 칼부림날 기세네욧..

      2017.10.19 10:12 신고 [ ADDR : EDIT/ DEL ]
    • 저는 법과 도덕과 양심에 따라 행동하자고 사례를 들며 이야기했지만 저분은 그에 반대하시면서도 사례나 근거는 하나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거듭된 요청에도 제 블로그에 스패머들처럼 다른 댓글만 주구장창 반복적으로 다는 행태에 저는 답변 듣기를 포기하고 차단하였습니다. 그냥 그게 다예요.

      2017.10.19 10:49 신고 [ ADDR : EDIT/ DEL ]
    • 서로 강요 못하게 하기 위해 차단했습니다.

      2017.10.19 10:50 신고 [ ADDR : EDIT/ DEL ]
  20. 오랜만이에요.
    그런데 이런건 어디서 공부하시는건가요?
    자칫 지나치기 쉬운 것들과 얼굴 붉히기 쉬운 것들이어서 더 놀라고, 주의하자하고 갑니다.

    2017.10.20 01:1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1. ㅈㅈ

    마루토스님, 포스팅이 뜸하십니다. 새 글을 읽고 싶습니다ㅎㅎ
    그나저나 와이프 분은 사진찍는 것 좋아하시나요? 어찌하면 와이프가 저의 사진생활에 자연스레 동참할 수 있을까요? 우리 애기 사진 찍은거 함께 돌아볼때마다 "나도 여보처럼 사진 찍는거 배워서 찍어주고 싶어"라고 하면서, 막상 시작하지를 않네요.
    원인은 무거운 카메라(7d mark2)에 있는거 같다는 생각에 이를 핑계로 새로 나온 M100을 사고싶은 욕구가 스멀스멀 올라옵니다.

    2017.10.25 19:4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좋아는 하는데, 사진을 자꾸 성형학적 관점에서만 보려 해서 난감합니다 (....)

      포스팅은...페북에 낙서한것중 맘에 드는게 요즘 통 없어서;; 곧 해볼께요;;

      2017.10.26 09:29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