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ERA2016.01.18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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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프레,

 

아시는 분들의 수가 지금은 모르시는 분들의 수보다 많아졌을

 

이 단어의 의미는 코스튬 플레이...즉 소설,만화,영화,애니등 서브컬쳐 작품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복장과 메이크업을 흉내내고 노는 서브컬쳐상의 놀이방법의 하나였습니다.

 


 

한때는 오타쿠들이나 하는 짓이라는 편견도 많았었고,

 

일본색이 너무 강하다며 매국적 행위로 매도하시는 분들도 계셨었지만

 


 

이제는 인터넷과 디카의 보급화 및 서브컬쳐 행사의 잦은 개최등을 통해

 

하나의 놀이문화로 분명히 자리잡게 되었다고 봅니다.

 


 

세계적으로도 코스프레 문화는 폭넓게 전개되고 있는데

 

국내에는 전문 코스플레이어 팀과, 전문 포토그래퍼가 합쳐져서

 

매우 높은 퀄리티의 의상과 소품 및 연출과 사진을 통해

 

뻥안까고 세계구급중에서도 탑오브탑 코스프레 국가로 널리 알려질 정도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일반인들이 재미삼아 놀이삼아 하는 코스프레와는

 

진짜 격이 다를 만큼 하이 퀄리티의 코스프레를

 

이 전문가분들이 행하시고 또 그 사진이 공유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를 비롯한 다수의 서브컬쳐인들로부터는 오히려 그다지 큰 호응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니 어째서? 우월한 미모와 우월한 퀄과 우월한 사진결과물이면

 

당연히 더 큰 호응을 얻어야 하는데 왜 그 반대의 결과가 나오고 있을까요??

 


 

기존에는 어쩌다 가끔 나오는 초 하이퀄 코스프레에 대해 덕들의 찬사와 호응이 어마무시했었는데

 

퀄이 더 올라간 지금 오히려 더 호응도가 떨어지는 것일까요?

 


 

이유를 생각해보니 의외로 간단한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이 전문가 집단은 물론 본인들이 좋아서 하는 코스프레도 하시지만(그리고 그경우엔 높은 호응을 얻지만)

 

게임회사등으로부터 스폰, 의뢰를 받아 신작 게임의 코스프레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게임회사입장에서는 코스프레라는 것이

 

서브컬쳐인들에게 널리 홍보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해서 그런것이겠습니다만,

 

이런 경우 대부분 신작게임, 게다가 요즘에는 스토리고 캐릭성이고 없이

 

그냥 외모를 공유하는 직업캐...

 

예를 들면 권법가, 검사, 마법사...이름도 성도 없는 코스프레를 많이 합니다.

 


 

혹은 이름과 스킬은 있어도 배경스토리나 캐릭터특성이 없는 게임의 캐릭터를 하거나 말이죠.

 


 

이경우, 여태까지 일반적으로 행해져왔던 코스프레와는 달리 서브컬쳐인들로부터

 

아무런 공감도 호응도 얻어낼 수 없는 것이 당연합니다.

 


 

기동전사 건담의 샤아 아즈나블, 내 청춘의 아르카디아 하록, 카드캡터 사쿠라같이

 

과거도 있고 대사도 있고 결정포즈도 있고 행적과 성격이 명확한 경우랑은

 

아예 근본부터 다르게 받아들여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냥 게임에서 유저가 선택하는 직업의 하나, 캐릭터의 하나에 불과하다면

 

아무리 퀄 높은 코스프레를 하더라도 보는 사람들이 할수있는건 그냥

 

야 소품 잘만들었네...모델 예쁘네...사진 보정 잘했다.....이런거에 그칠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면 겨울왕국 한참 히트칠때 어느 전문 코스플레이어 그룹의 고참 플레이어분이

 

한땀한땀 엘사 드레스 만들어 입고 올렸던 코스프레 사진 같은 경우에는

 

대한민국 사람 누구나가 엘사라는 캐릭터를 알고 있었고 그 스크린속의 엘사가

 

실사화면 밖으로 튀어나온것 같다며 찬사를 앞다투어 보내고 넷상에서 매우 높은 호응도를 얻어

 

큰 화제가 되었었습니다.

 


 

반면 신작 온라인 게임의 캐릭터를 전문 코스플레이어 팀이 단체로 분장을 했을때에는

 

그 높은 퀄에도 불구하고 그다지 호응을 얻지도 못했고 화제가 되지도 못했습니다.

 


 

코스프레라고 하는 문화는 기본적으로 공감을 베이스로 하는 놀이문화이지,

 

높은 퀄을 다투는 경쟁문화가 아니예요. 이것이 문제의 요체입니다.

 


 

게임업체가 설문조사등을 통해 자사 게임의 캐릭터중 누구를 코스프레 할까요 해봤자

 

압도적으로 노출도 높은 캐릭터(......)에게 표가 몰릴 뿐입니다.

 

공감은 없고 그냥 살색 보고 하악하악 ....

 

이게 노출도로 인해 일시적 화제성을 부여할진 몰라도

 

지나고 보면 남는 것은 게임과 코스프레 문화 양쪽 모두에 

 

뒷맛 쓴 독약처방이었다는 결말 뿐일겁니다.

 


 

물론 케이스 바이 케이스예요. 무조건 그렇다는건 결코 아닙니다.

 

롤리 팝 체인소우, 베오네타같은 게임같은 경우에는 캐릭터성이 확실하고 풍부해요.

 

이런 게임의 신작 캐릭터 코스프레 마케팅은 성공하게 되어있습니다.

 

하다못해 최소한 캐릭터의 이름은 있잖아요? -_-;;

 

기공사, 포술사, 권사...이런 코스프레하고는 시작점이 다른겁니다.

 


 

이점을 코스프레를 홍보나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인식을 좀 하시고, 보다 효율적으로 행하시면 좋겠어요.

 

사실 플레이어분들이야 스폰서측의 의뢰대로 할수밖에 없는거니까요.

 


 

코스프레 걸그룹을 만든다는 놀라운 뉴스를 듣고

 

문득 평소 최근의 코스프레의 흐름에 대해 하고 있던 생각이 떠올라

 

블로그에 그냥 적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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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럴그래퍼 선배/마루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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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예전 양재동 살적에 주말이면 아이들로 인산인해를 이뤘습니다. 그 뭐더라 이름이 잘 기억이 안나는데 시민의 숲쪽에서 현대자동차 쌍둥이 빌딩쪽 가는길에 보면 있는 컨벤션센터 비슷한 곳에서 많이 모이더라고요.

    제 동생도...

    코스프레... 게임 게시판에 종종 올라오는데 댓글 보면 다들 살색과 몸매 그리고 미모만 보고 하앍하앍 하는게 눈살 찌뿌리게 하더라고요. 남캐는 별로 주목 못받고 여캐, 노출도에 따라 순위가 매겨지는 것을 보면서 마치 여자 모델 사진이 순위권에 랭크되고 거기다가 살색이 많을 수록 추천 많아지는 모습과 비슷해서 안타깝긴 했네요.

    마루토스님의 철학이 담긴 게시물 보고 하루를 시작합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ps. 아싸 1빠다! ㅋㅋㅋ 수정으로 남길정도...; ㅋ

    2016.01.19 07:2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엘세나린

    자기가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한 애정이 사라져가는거같아서 많이 안타까울 뿐이죠...
    고퀄을 위한 돈지랄(적절한 표현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으로 변질되는 슬픈 현실...

    2016.01.19 10: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아마추어가 아닌 프로로서 클라이언트의 의뢰에 부응하는 것은 사실 캐릭터에 대한 애정의 유무랑은 또 별개긴 하죠.
      플레이어의 문제라기보다는 방향을 잘못잡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랄까....

      2016.01.19 10:55 신고 [ ADDR : EDIT/ DEL ]
  3. 제 생각에는 마케팅을 위한 기업체에서 하는 코스라고 해도 의미가 없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순수하게 취미로서의 코스가 아니긴 하지만 그래도 나름 그쪽에 관심 있는 누군가들은 좋아할수도 있으니까요
    그냥 단순히 게임의 종족과 직업 중 하나 일 뿐인 코스라고 하더라도 제가 하는 게임의 코스라면(그 제작사에서 마케팅용으로 모델을 섭외해서 했다고 하더라도) 흥미롭긴 하더군요
    게다가 제작 비용이 많이 들거나, 제작 난이도가 높아서 어지간해선 할 엄두가 안나는 코스의 경우에는 자본의 힘을 써서라도 해주면 고맙기도 하구요
    개인적으로 리니지 시리즈를 굉장히 좋아하는데(지금은 하지도 않지만요) 나름 대기업인 NC소프트에서 마케팅용으로 모델 섭외해서 코스하고 하는것도 재미있더군요

    순수하게 팬들이 하는 코스는 재미가 있다는 점에서 좋아합니다
    팬들이 보여준 노력도 보이고, 혹은 자본의 한계로 인해서 생기는 부족함을 기발한 방법으로 보완하는 방법도 있기도 하고
    또 그런 와중에 우월한 제작 실력과 우월한 외모를 가진 소수의 사람들이 보여주는 고퀄 코스를 보는 재미도 있구요
    서브컬쳐쪽에 관심이 많은편은 아니라서 사실 코스를 해도 그게 무슨 캐릭인지 모르는게 대부분이긴 하지만 그래도 재미있더군요
    일본의 몇몇 코스어들은 트위터 팔로우를 해두고 주기적으로 사진들을 보고는 합니다

    어차피 그런 기업에서 마케팅용으로 하는 코스를 서코나 일본 코믹같은데서 하거나 그러진 않잖아요?
    그런 마케팅용 코스랑 팬들이 순수하게 하는 코스랑 겹치지는 않으니까 전 뭐 나름대로 의미도 있고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언젠가는 서코같은데 가서 코스어들 사진도 찍고 그래보고 싶네요
    지금은 위치가 멀기도 하고 시간이나 이런게 맞질 않아서 가보질 못하고 있어서 ㅠㅠ

    2016.01.19 11:0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 말씀도 맞습니다. 오히려 비 서브컬쳐인들에게는 호응이 좋을 수도 있고요. 주목도를 높여 유입효과를 보고자 하는 경우 효과가 아예 없을 수는 없을겁니다. 그러니 상업적 전문 코스어가 탄생할 수 있는 것일테고요.

      제 사견은 그냥 오랜 덕의 푸념같은거죠 뭐....ㅎㅎ

      2016.01.19 11:15 신고 [ ADDR : EDIT/ DEL ]
  4. 양재뿐만 아니라 신도림에서도 종종 하는 거 같더군요. 테크노마트 주변에서.. 그런데 순간 용산에서는 이런 행사가 벌어진 적이 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한국의 전자상가는 몹쓸 오덕종시론자들에게 점령당하지 않은 청정구ㅇ..읍읍읍..

    언젠가 다스베이더 가면에 내가 니애비다라는 표찰을 건 그림을 저장했는데 얼마전에 발견하고 웃었습니다.

    2016.01.22 23:0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우연히 지나가다 보고 너무 공감되는 마음에댓 남기고 갑니다. 진짜 너무 공감되면서도 코스어들이 쉽게 입밖으로 꺼내진 못하는 생각이에요.. 전문 코스팀과 마케팅용 코스가 발을 넓히기 시작한게 오래된 일은 아니지만요. 제가 코스계에 입문하던 때가 4-5년전이였는데 그때 혹은 그 1-2년전 코스어분들 사진들을 보면 사진 보정법이라던가 교류 방식도 포스팅 하나하나 올리던 블로그에서 좀더 덕질과 소통이 간편한 트위터로 바뀌었죠.. 장단점은 있지만 어쨌든 코스어들이 좀더 편하고 다양히게 즐길 기회는 늘어나는 것 같아요. 다만 원래 이쪽계열을 잘 이해하시는 분이 아닌 마케팅용 코스만을 봐오면서 높은 노출도, 실제론 어마어마한 가격대의 의상,무기들 등등이 코스프레의 전부라 생각해오신 분들이 평범히 즐기면서 하는 코스어들에게 평가를 내릴땐 참 그렇죠... 의상 준비, 장소 선정, 포즈와 표정 연습, 사진사분 컨텍, 사진 셀렉후 후보정까지 내 공간에 업로드하기까지 꽤 공들인 결과물인데말이죠.. 너무 코스어 입장에서 주절대서 두서없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공감가는 글입니다ㅠㅠ

    2016.02.26 05:1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좋은글 잘읽고갑니다

    2016.03.01 00:1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전 오히려 양지로 올라왔다는 점이 더 좋게 보아야 한다고 봅니다.
    양지로 올라오고 대중들에게 널리 보여지는 순강 대중들에게 코스프레는 덕들이나 하는게 아니라 일종의 직업군 으로 인식이 될수있게 하거든요. 그렇기에 덕내난다는 표현보다는 좀더 다양한 긍정적인 얘기들도 나오게 되겠죠.

    오덕들의 문제는 자기만의 소유물을 원하는 경향이 심하다는 것이라고 보는 편이라 전국민이 덕이 되면 좋은거 아니겠습니까 :)
    안그래도 스타1 게임대회로 이후로 전국민의 이스포츠 방송 시청이 늘면서 게임에 대한 저변도 더 넓어졌으니까요.

    2016.06.14 21:2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불특정다수에 대한 홍보효과로서야 긍정적 측면도 많지만...이러한 [직업적 코스플레이어]의 등장은 상대적으로 바로 그 불특정다수들이 코스프레를 놀이문화로서 즐기는 보통의 코스플레이어들에 대해 퀄이 떨어진다는둥 몬생겼다는둥 비교된다는둥 하는 부정적 반응을 만들어내는 측면도 분명히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코스프레의 본질은, 놀이문화지 직업은 아니거든요...

      2016.06.15 09:19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