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ERA2013.11.25 11:14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Pattern | 1/800sec | F/1.6 | +1.33 EV | 85.0mm | ISO-100 | Off Compulsory

 

캐논의 경우 N-FD마운트를 포기하고 완전 전자식인 EF마운트로 이행한게 1986년의 일입니다.

20년을 넘어 이제 30년이 다 되어가는 구닥다리 마운트죠.


그 긴시간동안 EF마운트가 유지될 수 있었던 것은 EF마운트가 지니는 몇가지 특징덕이었을겁니다.

첫째, 현행 35미리 포맷 마운트중, 마운트부 구경이 가장 거대합니다.

그덕에 어떤 포맷의 렌즈라 하더라도 아답터만 있으면 가져다 붙이는데 큰 문제가 없었어요.

심지어는 중형렌즈까지도 아답터 끼워 쓰시는 분이 계실 정도였으니 뭐...


둘째, 완전 전자식이었기 때문에 이후 디지털로 이동하면서 AF능력을 발휘하는데

렌즈의 호환성문제가 없었습니다. EF렌즈면 뭐 일단 다 갖다 붙여 써먹을 수 있었으니까요.


셋째, 마운트부 구경크기에서 연계되는거긴한데...메이져 브랜드중 가장 빠른렌즈, 즉 조리개 개방 수치가 밝은 렌즈를 만드는데

설계면에서 대단히 유리했습니다.

실제로 50mm 1.0렌즈라던가 85mm 1.2렌즈, 200mm 1.8렌즈등..캐논을 대표하는 밝은, 게다가 AF되는 렌즈와

비교할만한 스펙을 지닌 렌즈가 타 브랜드에는 거의 전무할정도였으니까요.


이러한 장점을 내세워 EF마운트는 뻥안까고 세계를 정tothe벅 -_-;; 했습니다.

DSLR판매쉐어와는 별개로, 렌즈판매쉐어에 있어서 캐논의 절대적 우위가 이어지는데에는 이러한 이유를 빼먹을 수 없을겁니다.





하지만 EF마운트에도 문제가 없지는 않았어요.

첫째, 다른 브랜드와 마찬가지...라기보다는 애초에 캐논이 제일 먼저 시작한거긴 한데

APS-C,H 규격의 크롭 센서 대응에 EF마운트는 문제가 좀 있었죠. 이때문에 EF-s마운트가 나오기도 했습니다만..

캐논은 5D로 대표되는 FF라인업에 가장 먼저 소프트랜딩하는데 성공한 업체이다보니

상대적으로 타 브랜드 대비 EF-s 마운트가 극도로 부실합니다. 죽어라 줌렌즈만 찍어내고 있고...단렌즈 라인업은

캐논조차도 서드파티-특히 시그마-에 의존해야 하다시피 하죠.


두번째 문제는 캐논 스스로가 자초한 부분이 좀 큰데..

86년에 만들어진 시스템이다보니 30년 가까이 지난 현재, AF시스템 발전의 발목을 잡고있었다는 점입니다.

캐논 특유의 핀문제가 이 낡은 바디-렌즈간의 통신규약과 제어프로토콜로 인한 면이 적지 않았거든요.


그래서 캐논은 알게모르게 점진적으로 EF마운트의 버전업을 행했고

그 결과 캐논의 렌즈군은 카스트제도가 적용되게 됩니다. -_-;


5D mk3 이후의 특급 AF능력을 지니는 바디의 AF성능에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는 최상위그룹,

그럭저럭 성능발휘되는 차상위그룹,

그 성능 발휘하는데 애로가 꽃피는 중하위그룹,

애초에 중앙부빼곤 지원조차 안되는 하위그룹 렌즈들로 나뉘기 시작한거죠.


사실 저는 21세기 들어와 10년가까이 지나면서 캐논이 EF마운트를 버리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적지않게 했었습니다만

지금에 와서는 그 희망을 완전히 버렸습니다.


캐논은 죽으나 사나 EF마운트 일단 껴안고 갈 수밖에 없어요.

포서드로 이행하며 마운트를 과감히 버린 올림이나,

A7을 내놓으며 기존 크롭중심의 마운트 홀라당 버리다시피한 소니와는 입장이 다릅니다.


그냥 이대로...EF마운트를 점진적으로 버전업하면서

렌즈카스트제도 놀이를 지속해 나갈것임에 틀림없고


캐논의 유저들은 좋은 바디를 쓰면 쓸수록

그 좋은 바디의 AF능력을 모두 발휘할 수 있는

최고급 렌즈를 구매토록 캐논에게 유도당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좋은 바디 쓰며 AF성능 지원 잘 안되는 수드라 계층 렌즈 쓸 사람이 얼마나 되겠어요 과연 ? -_-;;

캐논도 일부 주력렌즈의 경우 렌즈설계는 그대로 두고 AF지원능력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한 칩셋을 박아주는 정도의 업글로 대응중이기도 하고요.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통해 AF를 구현해왔던 서드파티 제조사들에게 있어

사실 이 캐논의 점진적 EF마운트 통신 프로토콜의 업그레이드는 쥐약입니다.


이미 일부 서드파티 렌즈의 경우 최신바디에서의 AF구동에 문제가 생기고 있으며

서드파티 제조사에서도 직접 AF작동 못합니다 라고 인정하는 일도 생겨나고 있고


이것은 캐논의 업그레이드가 활발해 질 수록 더욱 가속되겠죠.


모 브랜드마냥 아예 리버스 엔지니어링 할 필요도 없이 서드파티 렌즈 팍팍 만들라고 통신프로토콜규약을 공개할 리도 만무하고요...

실제로 이미 캐논의 E-TTL2 통신 프로토콜이 얼마나 과거랑 달라졌는지

천하의 메츠가 리버스 엔지니어링에 2년가까이 실패하다 결국 5D mk3 이전과 이후 캐논 바디를 기점으로

호환성보장을 포기할 정도였거든요.(m5슈와 m6슈가 서로 호환되지 않음...)



최근의 제조사들은....소비자에게 너무 여러가지를 알고

너무 많은 선택을 하도록 강요하는 측면이 좀 큰것 같다는 생각을 최근의 캐논을 보며 하곤 합니다.

그리고 그 선택이라는게 더 비싼 고급 렌즈 구매쪽으로 강제유도되고 있어서 더 좀 그렇고요.

 

오래간만에 장비 이야기 했네요 저;;

캐논 쓰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런 부분도 아시고 선택하셨으면 하는 의미에서 적어본 포스팅이었습니다..;

 

 

Posted by 오럴그래퍼 선배/마루토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욱이

    덕분에 몰랐던걸 알아가네요...^^
    마루토스님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2013.11.25 11:3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근데 캐논이 차지하는 비중이 적지 않을텐데 저기서조차 호환성보장을 포기할 정도라면 도대체 어느정도인지 실감이 안남과 동시에 개발진들의 깊은 빡침이 느껴지는군요...
    역시 외부장비 프로토콜은 이제 광동조RC또는 블루투스로 미는게 차라리 나을지도... ㅡ.-)

    2013.11.25 12:0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6d쓰는사람854211

    저도 캐논이 좋다뭐다 란 소리만 처음 듣고 시작했는데.솔직히 만족은 하지만.
    인터넷에서 말하는 것만큼은 만족스럽지 않더군요..특히 비싼렌즈와 싼렌즈의 차이는 공감합니다..

    2013.11.25 12:1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아... 이게.. 참... 최신 제품을 사면.. 과거의 렌즈들을 제대로 못쓰고.. 써드파티도 제대로 지원이 안된다는건...

    좀.. 안타까운 면이 있는것 같긴 하네요.. 정말.. 캐논엔 캐논 밖엔 답이 없으니 안타까워질 뿐입니다 ㅠㅠ

    2013.11.25 12:3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wafaring strager

    쉽지않은 전문적인 내용이지만 언젠간 모두 이해할 날이 오겠죠?
    과연 해박한 지식..

    외장 플래쉬에 대해 이해가 되지 않아 한가지 여쭈어봐도 될런지요.

    제 카메라는 캐논 t3i인데요.
    얼마전 외장 플래쉬 TT560 speedlite라는 것을 아마존의 리뷰를 참고해서 구입해서 사용해본 결과
    어찌된 일인지 역광 상황에서 built-in flash보다 더 안먹히는 상황을 겪었습니다.

    최소광량, 최대광량, s1, s2, M 세가지 모두 다 마찬가지였습니다.
    동네 뒷산에만 가도 사슴은 흔히 볼수 있어 역광조건에서 플래쉬를 터뜨렸지만 거의 먹히지 않아
    built-in flash를 썼더니 그게 오히려 더 잘 먹히더군요.

    외장 플래쉬 작동은 정상이었거든요. 이유가 뭘까요?

    2013.11.25 12:4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음 글쎄요...그 플래시를 써보지는 않아 확답은 못드리겠으나
      제가 써보지 않았다는 이야기는 곧 그 플래시는 E-TTL을 지원하지 않는 플래시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이와 글 내용 적어주신걸로 미루어 추측해보건데 문제가 생기신 역광하에서의 셔터스피드가 1/200을 넘고 있지 않았을까요?
      만약 정말 그랬다면 저 플래시는 당연히 고속동조가 안되었을 테고 싱크타이밍이 어긋나서 발광은 했어도 그게 찍히지 않았을 공산이 큽니다. 반면 내장플래시는 타이밍이 맞았을테고요.

      반대로 1/200 이하의 셔속이 나오는 세팅에선 정상적으로 사진이 찍히셨을걸로 사료되는군요.

      제가 플래시 관련글에서 수차례 E-TTL호환성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이유중 하나가 바로 이런 부분때문입니다.

      2013.11.25 13:29 신고 [ ADDR : EDIT/ DEL ]
    • wafaring strager

      답변 감사합니다.
      덕분에 또 한가지 배웠습니다.

      2013.11.26 03:17 신고 [ ADDR : EDIT/ DEL ]
    • 도움되셨다면 다행입니다-

      2013.11.26 15:54 신고 [ ADDR : EDIT/ DEL ]
  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13.11.25 13: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타조알

    항상 마작가님 글 자주조는 애독자에요... 사실 신계륵은 a그룹이고... 구계륵은 b그룹으로 나눠져서 그렇기도 한데... a그룹에도 저렴한 렌즈들이 많이 있죠... 대표적인게 쩜팔이구요 쩜사나 애기만두... 구형렌즈로 알고있는 17-35도 a그룹이구요...대체적으로 하위그룹(?)에 포진된 렌즈들은 구형이 많기는 하지만 그것보단 줌배율이 높은 렌즈들이나 초망원렌즈들이 많이 포진해있죠;;;; 개인적으로 렌즈군은 신형구형에 따른 것도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렌즈에 특성이 더 큰것으로 저는 보고 있거든요...

    2013.11.25 15:3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타조알

    서드파티 렌즈들은 완전 공감하구요....ㅠㅠ

    2013.11.25 15:3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마작가라는 호칭을 보니, 짐순이가 의외로 좋아하는 이탈리아 마선생(마키아벨리),
    티벳의 승려도 이름을 안다는 천조국의 마사장 말고도
    이 땅에 훌륭한 마작가가 있다는 것을 이제야 깨닿게 되네요.
    (이런 맨날 헛소리나 하는 지지배같으니 찰싹찰싹!!
    아니, 아버님한테도 맞지 않았거늘 엉엉엉... -_-;;;)

    날도 시원해지는데 더 시원하게 해드린 건 아닌지..(탕!)

    2013.11.25 20:0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0. ....길게 썼는데 제스처를 잘 못해서 다 지워졌.....() 썼던 글을 요약하자면 '어디서 강요야?!?!'지만, DSLR 시장이 팽창하면서 생긴 사업적인 면이라고 할까요... 새로운 혜성이 나타나거나 DSLR 시장이 잠식 당하지 않는 한 소비자가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 유일한 방법인 것 같아요.

    2013.11.26 18:1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에어

    항상 고맙게 읽고 았습니다
    카스트 계급표는 어디서 볼 수 있을까요? 캐논홈피?

    2013.11.28 18:2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그래도 아무리 애초에 진보된 마운트라도 수명이 다하면 기존걸버리네요... 차피 구경이 커도 초점거리가 미러때문에 길어서 조리개값이 미러리스못따라온다죠...
    이러다 EF마운트를 버리는 날이 올까 무섭습니다...

    2013.12.24 01:2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사실 그것도 아답터 하나 쓰면 해결되긴 하지만

      미러리스에는 미러리스에 맞는 마운트가 필요했고

      그래서 나온게 미러리스용 새 마운트잖습니까...

      2013.12.24 08:58 신고 [ ADDR : EDIT/ DEL ]
    • 미러리스 렌즈는 플렌지백이 짧아 미러있는 slr에선 아예 사용이 안되죠...
      그 거리가 짧은 덕분에 렌즈는 더욱 밝아질수있는거구요
      나중에.. 미러리스가 매우 대중화되어 미러있는 카메라의 입지가 좁아져 갈때 즈음이면....
      하긴 어답터로 데세랄 렌즈를 사용할수있겠네요

      2013.12.26 01:53 신고 [ ADDR : EDIT/ DEL ]
    • 지금이 딱 디지털과도기라고 생각해요.
      기술의 발전여하와 그로 인한 신제품이 오래된 전통적 사용습관과 어떻게 어울려갈지 흥미진진합니다.

      2014.01.02 11:48 신고 [ ADDR : EDIT/ DEL ]
  13. 애초에 렌즈별 기룹을 나누는 기준이 AF성능을 얼마나 끌어쓸 수 있느냐인거같은데..

    http://www.imaging-resource.com/news/2012/06/18/5d-mk-iii-af-points-and-third-party-lenses
    http://photolog.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ujuksonyun&logNo=80155911643&parentCategoryNo=17&viewDate=&currentPage=1&listtype=0&from=postList

    이 링크에 등급 구분해놓은 이미지가 있습니다. 직접 가져올순 없고 해서 링크로 첨부합니다

    2015.04.24 01:2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아마 측거점 하나하나 다 실험해봐야하지 않을까..생각합니다 ㅋㅋㅋㅋㅋ

    2015.04.24 15:3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5. 2015.04.24 16:1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6. avin83

    사진관련 포스팅 리스트 총정리 2.0 북마크하고 여가시간에 짬짬히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

    M5발매를 통해 캐논이 미러리스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을 보니 EF-M 렌즈 라인업도 한층 강화 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장기적으로 볼때 같은 APS-C 규격의 EF-S 마운트가 애매한 위치에 있는것 같습니다 (최근 3년간 발매된 ef-s 렌즈는 10-18mm, 24mm, 18-135mm IS nano USM... 아직까지는 ef-s 렌즈들 잘 발매하고 있지만...)

    캐논이 미러리스 FF를 발매하는것도 시간문제라 보는데, 새 마운트로 낼지 아니면 기존의 EF마운트로 낼지 궁금하군요. 여러모로 춘추전국시대네요. 흥미진진하군요 ~_~

    2016.11.30 22:1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거의 필연적으로 새 마운트가 될겁니다. 미러리스의 짧은 플렌지백에 아답터 없이 기존 ef렌즈가 대응하는건 불가능하니까요. 구색맞추기로 단1 줌2 정도 내놓지 않을까...전 그렇게 봅니다.

      2016.12.01 09:39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