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진에 포샵질은 결코 나쁜짓이 아니다.

CAMERA | 2009/05/08 09:57


필름카메라 시절부터 사진을 찍으신 분들중에

특히 그런 사고방식을 지니신 분들이 많으십니다.



멋있지만 거기 가면 누구라도 찍을 수 있는 사진은 좋은 사진이 아니다.



많이 찍고 개중 하나 잘나오길 바라는건 로또사진이다.

진정한 의미의 좋은 사진이 아니다. 필카시절엔 상상도 못했던 일이다.




대충 찍고 트리밍하고 후보정으로 "잘 만든" 사진은 옳지 않다, 애초에 "잘 찍은" 사진이 옳다.

많은 프로들은 후보정을 거의 전혀 안한다. 후보정에 의지하려는 자세 자체가 잘못이다.




듣고 보니 매우 그럴듯 합니다.

애초에 잘 찍는거, 매우 중요합니다.

누구나 그 사실을 알고 있는데 저렇게 말하니 새삼 더 가슴에 와닿는군요.



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남의 말을 무조건 진리라고 믿고 받들기엔 전 너무 꼬여있거든요 -_-;;



아무나 거기 가서 찍으면 잘나오니까 좋은 사진이 아니다...?

하지만 가보지 조차 않은 사람들도 많습니다. 거기까지 갔다는 것 자체로도 이미 평가받을만합니다.

거기가서 남들이랑 똑같이 찍어왔다? 우선 똑같이 찍는 흉내를 내봐야

그다음에 자신만의 그 무엇을 추가해서 오리지널리티를 부여할 수 있는 법입니다.

프로는 뭐 첨부터 그렇게 잘찍었을까요?(천재라면 그럴수도 있죠)

하지만 저희는 평범한 취미사진사고...한발짝 한발짝 천천히 걸어가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 중간단계에 있는 사진을 보고 그렇게 싸구려라고 평가해버리면,

누가 그 중간단계를 밟고 다음 단계로 가려 하겠습니까?




많이 찍고 개중 하나 잘나오길 바라는거, 예 로또 맞습니다. 우연의 일치겠죠.

필카시절엔 상상도 못했던 일 맞습니다. 왜?

필름값이 감당이 안되니까요.

그건 필름시절, 필름가격에 얽매이던 고리타분한 사고방식입니다.

디지털은 로또가 허용됩니다. 그것이 디지털의 장점입니다.

왜 장점을 버리고 어리석게 필카시절의 단점이 더 위대한듯 포장하나요?

압니다. 그게 더 그럴듯 해 보인다는거. 한장 한장 철저한 계산속에 정성스레 찍는 그 맛때문이라는거.

하지만 그건 그거고, 이건 이겁니다.

로또를 바라고 많이 찍는건 절대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그걸 위한 디지털입니다.

그런 장점이 없었다면, DSLR 애초에 이렇게 많이 팔리지도 못했습니다.




대충 찍고 트리밍하고 후보정으로 "잘 만든" 사진은 옳지 않다, 애초에 "잘 찍은" 사진이 옳다...

이건 정말 너무너무 그럴듯해 보이기 때문에 많은 초보분들을 현혹시키는 명제죠.


옳은 사진, 그른 사진이라는건 애초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허상입니다.

애초에 잘찍은 사진이 좋은 사진이고 후보정으로 만든 사진은 나쁜 사진이다?

어림천만의 소리입니다.

제 아들이 예쁘게 나오면 좋은 사진이고, 좀 밉게 나오면 그것도 좋은 사진입니다.

제가 제 아들 빰에 난 뾰루지좀 지웠기로서니 옳지 않은 사진이 되고,

제 아들좀 돋보이게 하려고 배경 트리밍 하고 비네팅좀 넣고 흑백흉내 낸다고 그른 사진이 되는게 아니란 말입니다.



애초에 저희가 사진 왜 찍나요?

작가 흉내내며 애초에 잘찍는걸 목적으로 하는 분도 분명 있을겁니다.

그럼 그분은 그길 가시면 됩니다.


후보정이 옳다 그르다 하며 저희를 가르치려 드시는건 큰 오산입니다.

저희 모두가 그 작품사진사의 길을 가는게 아니니까요.

저희는 각자가 모두 자신의 길을 갈겁니다.


거기에는 옳고 그름이 없습니다.

잘찍은 사진과, 잘 만든 사진은 평등합니다.


중요한건 그 사진이 잘찍은 사진이건 잘 만든 사진이건간에

사진사가 보여주고 싶어했던 것, 담고 싶어했던 것을 표현했는가의 여부 뿐이라고 봅니다.




필름카메라 시절 같으면 감히 상상도 못할 발칙한 발언이겠지만,

이게 21세기요, 디지털 시대의 사고방식입니다.


프로가 후보정 안하니 너도 하면 안된다?

그 프로와 제가 지향하는 바가 다른데 어떻게 그런 명제가 성립할 수가 있겠습니까....;;



전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태그 : , , , ,
트랙백(Trackback) 0 : 댓글(Comment) 16
Trackback Address :: http://ran.innori.com/trackback/204 관련글 쓰기
BlogIcon PPT 커뮤니케이션즈 2009/05/08 10:01   Reply / Modify or Del
이 논쟁 꽤 오래 가는군요 ㅎㅎ 물론 사람에 따라 후보정 좋아하는 쪽과 싫어하는 쪽이 있기는 하지만요. 그건 어디까지나 개인의 취향 및 성향 문제 아닐까 하네요 ㅎㅎ

그리고 필카 시대에도 후보정이 없었던 것은 아니에요. 닷징, 버닝 등 후보정이 있었어요 ㅎㅎㅎㅎㅎ


BlogIcon 선배 2009/05/08 10:11   Modify or Del
참 오래도 가죠.

말씀대로 포토샵에 존재하는 닷지나 버닝을 비롯한
후보정기법의 이름 거의 전부는 필름시절의 기법에서 온건데 말입니다. ㅎㅎ

BlogIcon 하늘봐 2009/05/08 10:04   Reply / Modify or Del
안녕하세요.
저도 예전에는 사진보정에 관해서 좋지도 싫지도 않은 그냥그런 입장이었는데,
지금은 특별한 사진이나 원본의 느낌이 좋은면 놔두지만,
카메라도 내가 느끼고 본 것을 정확히 표현하기 힘들기에 보정을 통해서 그 느낌을 좀 더 살리고,
정확한 전달을 위해 보정은 꼭 하는 거 같습니다.
사람도 스타일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느낌이 틀리고 개성있어 보이잖아요.
그래서 저도 사진을 위해서 스타일리스트가 되어봅니다. ^^
------------------
이 글은 제 블로그에 오신 블로거 분에게 남겼던 댓글입니다.
이제는 보정을 하지 않으면 다른 분들에게 사진을 성의없이 보여드리는 그런 기분까지 드네요.
특히나 인물사진은 더욱 그렇게 느껴져요. ^^;;


BlogIcon 선배 2009/05/08 10:12   Modify or Del
예. 문제는 고수나 프로의 후보정에 대한 부정적 말 한마디를
마치 절대의 진리처럼 숭배하는데서 기인하는듯 합니다.

BlogIcon 도둑 2009/05/08 10:14   Reply / Modify or Del
후보정이 없는 사진은 밥먹고 설거지 안하는 것과 같다고 봅니다.

그리고...
제가 개인적으로 아는 사진작가분이 말씀해주신 건데 필카 시절에도 후보정 했습니다.
암실에서 숱하게 후보정 합니다. 이른바 암실기법이라는 것일 겁니다.
암실에서의 후보정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 디카는 포토샵으로 간단하게 끝나니까 질투심때문에 그런다고 그러던데요..ㅋ

사진은 찍을 때 50% 고칠 때 50% 해서 100%의 사진이 나온다고 믿는 사람중 하나입니다. ^ ^


BlogIcon 선배 2009/05/08 10:18   Modify or Del
글죠. 후보정한 사진은 사진도 아니라는 어떤 프로분도 계셨지만,
그분도 자기 사진에 증감 줄거 다주시면서 그렇게 말씀하시더군요.

BlogIcon 리비 2009/05/08 10:34   Reply / Modify or Del
저도 동일한 생각입니다.
제 근처 친구녀석이 사진쪽에서 일을 하는데..
사진작가협회에 등록되어 있으신 작가분들이 자주 오시는데
공모전 출품 전 포토샵 작업을 부탁하러 많이들 오신다네요..
후보정이 옳다 그르다 판단할게 아니라
어떠한 기법으로라도 자신의 생각대로 결과물을 이끌어낸다면 그게 바로 프로가 아닐가 싶네요... ^ -^


BlogIcon 선배 2009/05/08 10:50   Modify or Del
보정을 넘어서 합성등을 통해
사진이 아닌 디지털아트나 콜라쥬로 가면 그건 좀 그렇지만
일반레벨의 보정이 필요한지 어떤지를 스스로 판단하고 행하는게 중요한듯 싶습니다.

BlogIcon sky 2009/05/08 10:34   Reply / Modify or Del
포토샵은 필수죠 ㅎㅎㅎ

BlogIcon 선배 2009/05/08 10:50   Modify or Del
음...필수 라고 까지 말하긴 좀 그렇구요..

할지 않할지 자기 맘이라고 하는 정도가 적당할것같아요;

BlogIcon 홍다이 2009/05/08 11:53   Reply / Modify or Del
후보정 없는 사진이 존재한다는 생각 자체가 허상이죠.
포토샵 툴바에 있는 툴 그림들은 예전 암실에서 인화 작업할때
쓰이던 도구들의 모양을 본따서 만든겁니다. (닷징, 버닝, 스폰지 등등)

단 한번이라도 인화 작업을 해봤다면 무보정이라는 단어가 존재 할 수 없다는걸 압니다.
다만 포토샵은 압실에서의 그것보다 훨씬 편하고 빠르게 할 수 있을 뿐이죠.

DSLR로 찍은 JPG파일을 사이즈만 줄였다고 그 사진은 무보정이라고 생각하는것도
심하게 순진한 생각입니다.
각 카메라 메이커의 엔지니어가 미리 장입해 놓은 세팅값으로 자동 '보정' 된 사진을
그냥 사용한다는 뜻이니까요.
따라서 포토샵이나 기타 보정툴을 이용해 직접 리터칭을 안 했다면
캐논이나 니콘의 엔지니어의 취향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는 의미가 될 수 도 있다는 말이 됩니다.

단순히 기록의 도구가 아닌 자신의 시선, 철학, 감성 따위를 표현 하는 매체로서의 사진이라면
한장의 사진이 나오기까지의 모든 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하는게 아닐까요?

섵부른 일반화일 수도 있으나 제 경험상 포토샵을 무시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포토샵을 다룰줄 모르거나
조잡하기 그지 없는 보정을 거친 사진들에 환멸을 느낀 사람인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좋은글 공감하고 갑니다 ^^


BlogIcon 선배 2009/05/08 13:31   Modify or Del
혹은 그렇게 어렵고 힘들게 배우고 익힌 암실작업이
클릭 몇번에 초보자도 쉽게 한다는게 배아프신 분들일수도 있고요.

"원본"이라는건 아날로그때도 그랬고 디지털로 온 지금은 더더욱이
존재하지 않는 허상이라고 저도 생각합니다.

BlogIcon 큄맹 2009/05/08 20:49   Reply / Modify or Del
후보정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보통 고가의 장비로 쨍한 사진을 만들어 내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에서 취미로 사진 하시는 분들은 장비가 별로면 사실 알게 모르게 무시하는 경향이 있죠 그래서 포토샵으로 샤픈을 넣는 다던지 효과를 넣은 사진 자체를 응근히 무시 하는것 같습니다 ex 니네는 장비가 그모양이니 포토샵으로 잘 찍은척이라도 해야겠네 뭐 이런식이죠

BlogIcon 선배 2009/05/08 23:19   Modify or Del
전 의견이 살짝 다른데..

장비에 대한 이야기는 또 다음기회에 하게 될것같습니다;

이용순 2009/05/10 15:58   Reply / Modify or Del
카메라 구입요령 이란 키워드로 검색하다가 님의 블로그까지 오게 됬습니다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겠지만..... 본질, 진실, 객관성을 추구하시는 분을 만나는것이 어려운 요즘세상에 님의 글을 볼수 있어서 무척 기쁘게 생각합니다

부디 지금 그 모습이 항상 변함없는 분이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BlogIcon 선배 2009/05/11 10:25   Modify or Del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최대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Write a comment

◀ 이전 : [1] :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 [223] : 다음 ▶